Home 당뇨초기 치료하기 당봄 당뇨치료 프로그램

당봄 당뇨치료 프로그램

당봄 당뇨치료 프로그램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당봄 치료 프로그램

[ 당봄한의원의 치료원칙 ]

  • 소통 당봄에서는 당뇨병에 관련한 검사 결과에 대해서 환자와 깊이 소통합니다.
  • 진단 당봄에서는 개별 환자의 몸의 문제와 잘못된 생활 습관을 진단합니다.
  • 교정 당봄에서는 환자의 잘못된 생활 습관을 함께 교정해나갑니다.

1. 당뇨병 관련 검사결과에 대해 환자와 소통합니다.

대부분 당뇨병 환자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해 당뇨병을 진단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검사 결과 내용을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검사 결과지를 가지고 당봄한의원에 오시면

당뇨병에 관한 검사 결과들 , 혈당, 당화혈색소, 요당, 단백뇨, C-펩타이드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드리며,

동시에 현재 당뇨병 진행 정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당봄한의원의 환자소통 방침

01

혈당 중에서도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이 높은지 아니면 둘 중 하나만 높은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02

당뇨병이 어느 단계인지, 치료하는 데에 걸리는 기간과 환자가 노력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한다.

03

당화혈색소가 높은지, 혈당과 비슷한 레벨인지 확인한다.

04

요당이 나온다면 왜 나오는지 설명하고 이로 인한 신체 증상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05

케톤과 단백뇨가 나온다면 왜 나오는지를 설명하고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06

C-peptide 결과를 설명하고 1형 당뇨인지 2형 당뇨인지 설명한다.

07

그 동안 당봄한의원에서 치료한 당뇨 환자들의 케이스를 설명한다.

2. 환자의 몸과 생활 습관에 대해 진단합니다.

당뇨병이 생긴 근본이유는 환자 개인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체질적 특성 때문입니다.

한의학적 진단법인 망(보고), 문(듣고), 문(물어보고), 절(진맥, 복진 등)을 통해 개별 환자의 몸의 문제와 잘못된 생활 습관을 진단합니다.

진단 절차

망진(望診)
망진(望診)
문진(聞診)
문진(聞診)
문진(問診)
문진(問診)
절진(切診)
절진(切診)

망진(望診) : 한자로 바라볼 ‘망’자로 망진은 의사가 눈으로 환자를 직접 관찰하는 것입니다.

환자가 진료실로 들어올 때의 행동이나 정신 상태, 걸음과 얼굴의 안색 등 환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을 읽어내는 것을 망진이라고 합니다.

문진(聞診) : 한자로 들을 ‘문’이다. 환자의 숨소리가 부드러운지, 목소리는 어떠한지, 기침과 가래가 있는지, 입이나 몸에서 어떠한 냄새가 나는지 등을 통해 환자를 진단하는 것을 문진(聞診)이라고 합니다.

문진(問診) : 같은 문진인데 위의 문진과 한자가 다르며, 한자로 묻는다는 뜻입니다.
의사가 환자에게 묻는 것으로 주로 아픈 곳이 어딘지, 얼마나 됐는지, 왜 아프게 됐는지, 이전에 수술한 적이 있는지, 가족력이 있는지, 
어떠한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는지 등을 묻고 이를 통해 진단하는 것을 문진(問診)이라고 합니다.

절진(切診) : 한자로 문지를 ‘절’자로 의사가 손으로 환자를 만져보고 눌러보는 방법이며 맥진과 안진 등이 있는데 보통 맥진을 통해 단순히 맥의 강약만 보는 게 아니라 호흡과 맥의 관계, 맥박 수, 체표 부위의 피부 상태, 습도 및 한열 등을 종합해 진단하며 이를 절진(切診)이라고 합니다.

이미지명

3. 환자의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합니다.

생활습관은먹는 것, 자는 것, 움직이는 것. 이 세가지의 조화입니다.

식습관 식습관
수면습관 수면습관
운동습관 운동습관

식습관, 운동, 수면 이 세 가지만 잘 잡아주면 되는데 의외로 잘못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를 불규칙으로 한다거나 탄산음료 혹은 주스 등을 자주 마신다거나, 새벽 1~2시에 잠을 잔다거나 등등.
뇨병 환자가 가져야할 올바른 생활습관을 한 번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식습관

탄산음료, 빵, 밀가루, 라면 등 화학첨가물 또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간 식품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가급적이면 피해야 합니다.
오직 일반적인 한식만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낫고, 당뇨병에 좋다는 특정 음식만 섭취하기 보다는 여러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수면습관

잠은 저녁 10시 ~11시에 취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간에 위치한 송과체에서 분비하는 멜라토닌은 숙면과 관련된 호르몬이며, 이러한 멜라토닌의 분비가 가장 왕성한 시간이 저녁 11시~새벽 2시입니다.
11시 전에 취침해야 멜라토닌 호르몬의 영향을 충분히 받아 숙면을 취할 수 있기에 반드시 늦어도 11시 이내에 취침해야 하며
또한 하루 수면 양은 평균 7~9시간이 좋습니다.

✱ 운동습관

1주일에 한 번 2시간 정도 산책하는 게 좋습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혈당이 급격히 떨어져 저혈당이 올 수 있기에 자신의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 좋습니다.

 

    당봄한의원은 환자들이 식습관, 운동 습관, 수면 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정해주고 도와줍니다. 생활습관 교정은 자신과의 싸움이지만 당봄한의원이 함께하기에 결코 외롭거나 힘들지 않습니다